The First and Best Medical Education

Medical education for the future

목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육프로그램의 성과를 입증하고 개선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교육질지표(education quality indicator)를 개발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평가를 시행하며, 평가결과를 환류하여 연세의학교육의 지속적인 질 향상을 추구합니다.


개요

  • 평가대상

    의과대학 교육과정(curriculum),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교육의 과정(educational process), 학습환경, 자원 등을 포함하는 의과대학 교육프로그램 전반의 시스템과 활동

  • 평가방법

    의과대학 내 기수집된 자료 및 평가지표에 적합한 자료 수집을 통해 정량적, 정성적 평가 실시

  • 평가주기

    연 1회 이상 정기평가 실시


평가영역 및 평가목적

  • 기본의학
    교육과정

  • 임상실습
    교육과정

  • 교육환경 및
    자원,운영체계

  • 학생역량 및
    교육프로그램
    성과달성

  • 현 교육과정의
    운영과성과

기본의학 교육과정

연세의대 교육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시기/과정/수업의 종류와 내용을 확인하고, 평가결과를 환류하여 질 개선을 유도한다.

임상실습 교육과정

연세의대 교육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시기/과정/수업의 종류와 내용을 확인하고, 평가결과를 환류하여 질 개선을 유도한다.

교육환경 및 자원, 운영체계

연세의대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교육의 전 과정에서 질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고, 평가결과를 환류하여 질 개선을 유도한다.

학생역량 및 교육프로그램 성과 달성

연세의대 교육프로그램이 추구하는 성과 목표가 충분히 달성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평가결과를 환류하여 질 개선을 유도한다.

현 교육과정의 운영과 성과

CDP2013/CDP2023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확인한다.

평가모형

  • 기본의학
    교육과정

  • 임상실습
    교육과정

  • 교육환경 및
    자원,운영체계

  • 학생역량 및
    교육프로그램
    성과달성

  • 현 교육과정의
    운영과성과

기본의학 교육과정 / 임상실습 교육과정

전체 교육프로그램에서 기본의학교육과정과 임상실습교육과정의 평가에는 Logic 모형과 Kirkpatrick 모형을 통합하여 적용했습니다. Logic 모형은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로 투입(input), 활동(activity), 산출(output), 성과(outcome) 간 논리적 관계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의 핵심요소를 규명하고, 각 요소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해 줍니다.
이 중 성과 평가에 있어서는 Kirkpatrick 모형을 적용하여 교육의 성과를 보다 체계적으로 다루고자 하였습니다.

교육환경 및 자원, 운영체계 / 학생역량 및 교육프로그램 성과 달성 / 현 교육과정의 운영과 성과

연세의대 교육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평가를 위해 CIPP 모형과 Kirkpatrick 모형을 통합하여 적용했습니다. CIPP 모형은 평가영역을 상황(Context), 투입(Input), 과정(Process), 산출(Product)로 구분하여 제시하며, 장기적으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의 전 과정을 평가하고 맥락과 과정의 상호작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 중 산출 평가에는 교육성과의 단계를 제시한 Kirkpatrick 모형을 적용하여 장‧단기 성과를 체계적으로 다루고자 하였습니다.


평가지표 개발

  • 01. 연세의대 맥락, 교육목표, 교육과정 방향성을 검토하여 교육의 성과(outcome)에 대한 개념 정의

  • 03. 주요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의견 수렴 및 지표 선정
    - 평가질문의 상대적 중요도 산정
    - 평가지표의 중요도, 실행 가능성, 변화 필요성의 검토를 통해 타당도 산정

  • 01
    개념정의

  • 분석/작성
    02

  • 03
    지표선정

  • 최종개발
    04

  • 02. 평가목적에 따른 평가질문을 구성하고 문헌 검토 및 평가지표 사례 분석, 전문가 초점집단 논의를 토대로 교육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안 작성

  • 04. 교육과정의 질 관리 평가기준 및 세부지표를 구체화하여 최종적인 평가지표 개발